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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github.com/tlskals/Note/blob/main/Android%20Studio/Android%20Studio.md
Android Studio란?
안드로이드 공식 문서의 설명이다.
Android 스튜디오는 Android 앱 개발을 위한 공식 통합 개발 환경(IDE)입니다. Android 스튜디오는 IntelliJ IDEA의 강력한 코드 편집기와 개발자 도구를 기반으로 Android 앱을 빌드할 때 생산성을 높여주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유연한 Gradle 기반 빌드 시스템
- 빠르고 기능이 풍부한 에뮬레이터
- 모든 Android 기기용으로 개발할 수 있는 통합 환경
- 에뮬레이터와 실제 기기에서 구성 가능한 함수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실시간 편집
- 일반적인 앱 기능을 빌드하고 샘플 코드를 가져오는 데 도움이 되는 코드 템플릿과 GitHub 통합
- 광범위한 테스트 도구 및 프레임워크
- 성능, 사용성, 버전 호환성 및 기타 문제를 파악하는 린트 도구
- C++ 및 NDK 지원
- Google 클라우드 메시징과 App Engine을 간편하게 통합하는 Google Cloud Platform을 기본적으로 지원
Android Studio 설치
Android Studio는 아래 링크에서 설치할 수 있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archive?hl=ko
Android Studio Main
Android Studio를 설치 후 실행하면 나타나는 화면은 다음과 같다.
New Project
Main 화면에서 New Project를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은 다음과 같다.
Phone and Tablet
핸드폰과 태블릿 프로그램을 위한 템플릿
Wear OS
시계 프로그램을 위한 템플릿
Android TV
Android TV 프로그램을 위한 템플릿
Automotive
차량옹 프로그램을 위함 템플릿
Project 시작하기
내가 제작하고 싶은 앱에 맞는 템플릿을 선택하면 다음 창이 나온다.
Name
해당 프로젝트의 이름
Package name
스토어에 앱을 출시하려면 고유한 패키지명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Package명은 소문자로만 작성해야 한다.
Save loaction
해당 프로젝트가 저장될 Local 위치
Language
Java / Kotlin을 선택할 수 있으며,
Java의 주인인 Oracle과 Google간의 문제로
Google에서 안드로이드의 언어를 Kotlin으로 지정했기 때문에 Kotlin을 선택하면 된다.
Minimum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모든 Android기기는 각각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가지고 있다.
2023년 8월 3일 기준 Android14가 최신 버전이며,
Android Studio에서 제작할 수 있는 최고 버전은 Android12이다.
또한 Android12 지정했을 때 나오는 현재 보급률은 31.3%이다.
즉, 68.7%의 기기에서 Android12를 제작한 앱을 사용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는 앱을 설계할 때 중요한 요소이며, 상위 버전에서는 하위 버전을 포함하고 있으니,
범용적이면서 내가 구상한 앱에 필요한 요소가 있는지 확인 후 선택해야 한다.
Android Studio
누가 Jetbrains 에서 만든 언어가 아니랄까봐
IntelliJ의 화면과 99%는 똑같다.
MainActivity.kt
Project Run에 관한 파일이다. (자바로 치면 ServerApplication.java 파일이 되겠다.)
확장자인 kt는 Kotlin을 의미한다.
activity_main.xml
음.. Java 프로젝트에서는 볼 수 없었던 파일이다.
해당 파일은 애플리케이션의 UI(User Interface)에 관한 파일이다.
MainActivity.kt의 코드에서 setContentView라는 메서드를 이용하여 해당 프로젝트와 연동된다.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
Android Emulator
Android Studio에서 생성한 애플리케이션을 Android Emulator를 이용하여
테스트 해볼 수 있다.
이제 Create Virtual Device...를 눌러 Emulator의 설정을 고르면 된다.
Select Hardware
Device의 Hardware를 선택하는 공간이다.
좌측에 어떤 기기를 사용할 것 인지에 대한 Category가 있으며,
Category를 설정한 후에는 세부 설정을 진행할 수 있다.
Play Store 부분을 보면 특정 기기에서는 Play Store 애플리케이션 마크가 적용되어 있는데, 이는 해당 설정을 적용했을 때 Play Store를 설치할 수 있으며, Play Store 확장자를 이용할 수 있다.
System Image
Android Studio 버전을 선택하는 공간이다.
현재 PC에 맞는 시스템 버전을 골라야 하며, Intel 사용자가 AMD 버전을 골랐을 경우
다음과 같이 우측 하단에 Recommendation으로 메세지를 표기해준다.
자신에게 맞는 시스템을 선택했다면 Download 버튼을 클릭한다.
아래와 같은 License Agreement 창이 나오고 동의를 누르면,
해당 버전의 System이 설치된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시스템 버전을 선택 후 Next로 넘어가면 된다.
Android Virtual Device
생성할 Virtual Device의 세부 설정을 선택하는 공간이다.
해당 기기의 이름을 선택할 수 있고,
가로, 세로 등의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다.
또한 하단의 Show Advanced Settings를 눌러 더 세세한 부분까지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위에서 설정한 모든 사항은 언제든 수정이 가능하다.
Finish를 누르면 처음 화면으로 돌아온다.
보이는 이미지와 같이 내가 생성한 Device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으며,
Android Studio 상단의 run 아이콘이 활성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rror 발생
내가 생성한 Device를 선택하고 Run 버튼을 누르니 Error가 발생했다.
Failed to install the following Android SDK packages as some licences have not been accepted. build-tools;30.0.2 Android SDK Build-Tools 30.0.2
내용을 보고 구글링을 해보니 SDK License에서 문제가 생긴 듯 하다.
Settings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았다.
License에 관련된 내용이 Google Play Licensing Library뿐이라 먼저 설치해 보았다.
다시 Run 버튼을 클릭하여 정상적으로 설치했는지 확인해 보았다.
Error가 사라지고 Application이 정상적으로 실행된다.